Aerodynamic Testing

Aerodynamic Testing

CLIENT

OWLFS

PART

INDUSTRIAL DESIGN ANALYSIS, ENGINEERING, PROTOTYPE TESTING

DESIGNER

Woongjae Moon

CONCEPT

헬멧 부착형 전후방 블랙박스 공기저항 테스트




Owlfs의 HUD Action cam(블랙박스)는 기존의 단방향 촬영의 문제점을 보안하여 전,후방을 촬영하고 운전자에게 HUD로 후방의 정보 및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라이딩을 보다 즐겁고 안전하게 도와주는 제품으로 헬멧 외부에는 Camera와 Battery, 내부에는 HUD로 구성됩니다.


자동차에도 블랙박스가 필수가 된것처럼, 오토바이도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파쏘에서 오토바이를 구매하셨다면, 안전하게 블랙박스를 장착해주시기 바랍니다.'


헬멧 외부에 장착되는 Camera부분은 공기저항을 많이 받을 수 있으며, 공기저항이 클 수록 운전자는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게 될텐데,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형상을 찾는 것이 디자인 초기과정에서 필요했다.








주행테스트- 우려와 달리 주행풍이 크게 증가하지 않음(사실상 부착전과 비교하여 차이점을 전혀 느끼지 못함)
*130~150km/h 구간에서는 장착 전/후의 풍압이 크게 느껴지지 않음. 권장속도인 듯)
*160~180km/h 구간에서부터 압력이 증가됨이 느껴지며, 측풍의 영향을 받기 시작함. (주행 중 고개를 45~55도정도 돌렸을 때 압력이 크게 느껴 지기 시작하는 구간) 측풍만 아니면 크게 제약사항은 없음.
*200~230km/h 구간부터는 정면의 압력도 크게 느껴 지기 시작하며, 헬멧이 위쪽으로 뜨려는(위쪽이 들려서 뒤로 넘어가려는)힘이 작용함 / 헬멧이 뜨는 느낌 발생. 주행상 압력 이외, 제한사항은 없음.
*240~270km/h 구간부터는 헬멧의 압력이 크게 느껴 짐. 미작용시와 비교해서 속도가 약 30km/h정도 더 빠르게 달릴 때의 압력이 더해지는 느낌임(정성적)
R차의 경우 헬멧에 가해지는 풍압이 현격하게 적어지므로, 고속주행의 불편함은 더욱 적을 것으로 생각됨. 다만 제품이 받는 풍압으로 인해 헬멧 뜸 현상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주행테스트 기종이 전부 네이키드 타입이기 때문에 비교적 풍압을 많이 받는 기종임.)

실제 장착후 실험으로 이상적인 도형으로 접근이 가능했고, 성능적인 면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OWLFS는 CES에서 성황리에 전시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