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 WATER DRONE STORY - WATER DRONE

WATER DRONE

CLIENT

HNY

PART

INDUSTRIAL DESIGN INTERACTION

INDUSTRY

INDUSTRIAL APPLIANCE

SERVICE

PRODUCT DESIGN

HNY의 수중드론은 선박의 하단을 관찰하는 목적의 산업용 수중드론입니다. 선박의 측면으로 내려간 수중드론은 좌우로 움직이며,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로 선박을 촬영합니다.
이런 기능적 이유로 HNY의 수중드론은 앞뒤 뿐 아니라 좌우로도 수평 이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리고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촬영을 위해 수중 호버링과 카메라의 상 하단 회전도 필요합니다.

MAKE IT FUNCTIONAL

수중드론이 제대로 된 기능을 구현하려면 프로펠러의 위치부터 카메라의 실링까지 많은 분석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방식의 프로펠러 배치를 고려하는 과정을 거치며, 그 중 어떤 방식이 앞뒤 뿐 아니라 좌우 이동과 호버링에 적합한지 분석했습니다.

DESIGN EXTENDS USER

HNY 수중드론의 주목적은 선박 관찰용이었지만, 레저 용도의 수중드론도 되야 했습니다. 이미 선박 관찰 수준의 기능을 가진 드론으로서 기능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레저용 수중드론으로 디자인을 더해 매력을 높였습니다.

SOLVE THE PROBLEM

처음 진행된 디자인은 안정적인 형태를 띄우면서, 개성이 강한 디자인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중앙에 배치된 큰 바디와 날개처럼 부착된 구조물이 수중드론을 보호하는 형태를 가졌습니다.
하지만 중앙 바디와 날개 형태의 구조물 사이에 생긴 틈은 수중드론이 장애물에 걸리거나 수중 이물질이 끼기 쉬워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불규칙한 형태의 카메라 실링은 카메라를 오가는 빛에 굴절을 주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점들의 개선이 필요했고,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CONSIDERING THE WATER CURRENT

첫번째 디자인에서 발견된 문제들은 원형의 카메라 실링과 날개 구조물과 중앙 바디를 합침으로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수중드론은 바다에서 작동하는 제품인만큼 바다 해류를 잘 버티고, 잘 흐르도록 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해류와 조류에 유리한 형태를 분석하기 위해 3D프린팅과 수조 테스트를 진행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했습니다.

LEARNING AND REALIZING

수조 테스트를 진행하며, 어떤 형태가 조류와 해류에 더 유리한지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을 진행하다 보면, 종종 우리가 가진 지식만으로 해결하기 힘든 것들이 찾아 옵니다. 하지만 그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고, 직접 헤쳐 나가며, 고스는 지금까지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해왔고, 배워왔습니다. 문제에 봉착했을 때 방법을 찾고, 도전해왔던 동력이 지금의 고스를 있게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