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ilet Deodorant Dispensor

Toilet Deodorant Dispensor

CLIENT

Kimberly-Clark

PART

Product Design, UX Design, Prototype Mock-Up

DESIGNER

Kwon Aram

CONCEPT

최상의 결과물은 고객과의 소통과 협력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디자인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은 디자이너에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길 원합니다.

고객이 생각하는 것처럼 디자이너들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방법론을 통해 사용자와 소비자를 관찰하고 Insight를 발견합니다.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 것들을 발견해 내면서 제품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냅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제안한 기획내용이나 컨셉들은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유는 이미 고객은 머릿속으로 가상의 컨셉을 설정하고 디자이너가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해주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생각이 다르거나 제안된 내용이 엉뚱(?)할 경우 선입견을 가지고

좋지 못한 컨셉이라고 단정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부터 디자이너와 고객은 스무고개를 해 나가야 하는 거죠.

그 만큼 시간도 많이 걸리고 서로가 집중력이 떨어져서 결국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지 못한채 프로젝트가 중단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과 디자이너의 협업에서 중요한 것은 공동의 목표설정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숨기지 않고 모든것을 나누어야 합니다.

"디자이너에게 미리 이야기하면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어~!"

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고 목표달성의 걸림돌만 될 뿐입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미국 킴벌리클락 본사와의 성공케이스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킴벌리클락이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은 화장실 냄새제거 필터를 수납할 수 있는 디스펜서입니다.


프로젝트를 시작을 위해 킥오프미팅을 진행했을 때 그들이 우리에게 제시했던 몇가지 목표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목표는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든지 미관상 우수해야 한다든지 다양한 사용자를 만족해야 한다는 내용들이 있었지만


핵심은 1달러 미만의 생산원가를 두는 제품개발이였습니다.







디자이너는 사용자와 사용환경등을 고려하여 아이디어스케치를 진행했으며

결과물을 미국으로 전송했습니다.



고객은 우리의 아이디어스케치를 하나하나 목표를 기준으로 검토하고 피드백을 보내주었으며

아이디어는 다시 디자이너에게와서 새롭게 아이디어로 발전해 나아갔습니다



검토와 검토의 방식으로 아이디어단계에서 부터 시제품이 완성되는 단계까지 하나의 팀으로 함께 일을 한다는 생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결국 디자이너가 모든것을 해주겠지가 아니라 목표를 공유하고 서로 한팀이 되어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결국 서로가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이끌어냈고 최초에 새운 목표보다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표와 경험공유는 결국 성공적인 제품개발의 초석이 되며 협력의 모범사례를 만들어줍니다.

디자이너가 자유로운 상상을 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것은

감시나 관리가 아니라 소통인것입니다.


칼은 요리사에게는 최고의 도구이지만 전사에게는 사람을 해치는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