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NEEDS의 이해

사용자 NEEDS의 이해

CLIENT

KISS

PART

INDUSTRIAL DESIGN

DESIGNER

HYO JUNG KIM

CONCEPT

경쟁사 분석과 소비자 니즈 파악

경쟁 제품들과의 차별을 위한

경쟁사 분석과 소비자들의 니즈 파악










브라질 여성들의 대부분이 유전적인 곱슬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여성인구 중 64%가 곱슬머리이지만 이 수치를 초과하는 68%가 자신의 머리 결에

큰 불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보 니 브라질 여성들은 머리카락을 케어하고 스타일링

할 수 있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고 일반형 고데기 보다 기능적이고 전문가용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곱슬이 심하지 않은 나라 같은 경우는 고데기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일반인들이 전문가 라인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브라질 여성들의 대부분은

고데기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기 때문에 시장제품들과의 차별성을 위해 경쟁 제품들이

가지고 있는 기능들에 대해 이해하고 주 타겟인 브라질 여성들의 선호도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경쟁사의 제품들을 분석하여 각 차별적 특징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우리가 디자인 하여야 할 요소에 대해 구체화해 나아갔습니다.








최적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 프로토타입 목업을 제작하여 직접 제품의 형태를 만져보면서

사용하기 편리한 조형을 연구하였습니다. 이번 고데기에 대한 연구 만큼은 그립감과 사용성이

중요한 제품이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모형을 제작하여 그립감은 어떤지 혹은 제품을

사용하였을 때 머리카락를 잡고 말아주는 행위에 있어서는 어떤 형태가 편리한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개발을 하기에 앞서 이런 문화에 대한 이해 그리고 시장조사와 경쟁사제품,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알 수 있었던 의견들을 기반으로 우리는 브라질 여성들에게 최적의 고데기를
만들어 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