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보드 프로토타이핑

카드보드 프로토타이핑

CLIENT

ENSTAR

PART

UX DESIGN

DESIGNER

GOTH

CONCEPT

디자인 개발 사용자 테스트

BEAUTY AND THE TEST

흔히 제품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듣게 되면 사람들은 '제품의 외형을 예쁘게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클라이언트들은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고스디자인을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맞는 이야기입니다만 제품은 예쁜 것만 가지고는 성공을 하기 어렵습니다. 사용자와 인터랙션이 일어나는 제품은 개발을 할 때 '프로토타이핑'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THINKING OUTSIDE THE BOX

디자인에 있어서 프로토타입은 꼭 완성품에 가까운 형태일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너무 정교한 프로토타입은 생각의 발전을 저해합니다. 되려 정교하지 않은 프로토타입은 도화지와 같은 역할을 하여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기 쉽게 해줍니다. 부피가 있는 제품일 경우 흔히 사용하는 재료는 종이나 혹은 골판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골판지로 만들어진 페이퍼 프로토타입에 포스트잇이나 종이 등의 탈부착 가능한 요소들을 떼었다 붙였다 하면서 최적의 폼팩터를 찾아갑니다.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은 세부적인 디자인에 들어가기 앞서 제품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프로세스입니다.


DESIGNING WITH USERS

디자이너들이 디자인에 빠져들다보면 정작 그 제품을 사용할 사용자에 대한 생각을 못하고, 본인들의 생각이나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만 디자인에 반영하게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개발 단계의 프로토타이핑의 진가는 여기서 발휘됩니다. 단순히 디자이너들만 프로토타입으로 사용성을 테스트하는데 그치지 않고, 사용자들에게 프로토타입을 가상으로 사용하게 한뒤, 이용과정에서 일어나는 인터랙션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사용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느 부분이 불편한지 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