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 BIDET STORY - BIDET

THE MOST SMARTEST

Client

TAKA

Part

SERVICE DESIGN USER INTERFACE
INTERACTION DESIGN STRATEGY

INDUSTRY

HOME APPLIANCE

SERVICE

PRODUCT DESIGN

AWARD

GOOD DESIGN (KOREA)

비데는 용변 후 생식기와 항문 주변을 닦는데 사용하는 장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기구 중앙부에서 적당한 온도를 지닌 온수가 분출되어 부드럽게 국부를 세척해주는 장치로 치질, 방광염, 질염, 설사로 인한 쓰라림 등을 제거하는데 사용되고, 여성의 월경과 산후조리 시에도 사용 됩니다. 변기 뚜껑과 일체화된 전자식 비데의 사용은 스마트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디자인 초기 우리는 이런 환경 속에서 더 스마트한 것에 대한 의문점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WHERE
WOULD BE THE MOST
SMARTEST ENVIRONMENT
TO BE SEATED?

비데를 사용하는 것은 스마트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욱 더 스마트해지기 위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처음 우리는 화장실이라는 환경에 대하여 고려하였으며 이 후 앉는다는 행동에 대하여 먼저 이해해 보았습니다.

우리는 앉아서 많은 일들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앉아서 가장 스마트함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은 어디일까요? 혹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내리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ANALYSIS IN ENVIRONMENT

자동차 안에서 우리는 많은 일들을 하고 있었습니다. 편안하게 집으로 또는 어딘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아름다운 선율의 음악을 들으며 친구와 대화하는 공간도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자동차 안은 첨단의 기술들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였으며 이 환경은 우리가 찾았던 질문의 해답이었습니다.

COMPLEXITY AND SUCCINCTITY

많은 버튼들이 존재해왔던 비데 시장에 우리는 간결함으로 그 해결책을 제시하였습니다. 사용성을 분석해 보았을 때 많은 버튼들이 있지만 사용자가 쓰는 기능은 항상 정해져 있었습니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조사 분석하여 비데에 다이얼 버튼을 적용하였습니다.

MARKET SHARE

다이얼 버튼을 적용하면서 우리는 UX/UI에 더욱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위한 디자인은 많은 디자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제품의 디자인 뿐만 아닌 사용자들에게 정확한 공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후에 회사의 이익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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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탄생한 비데 디자인은 중국시장에서 글로벌기업과의 차별화되면서도 혁신적인 비젼을 가지고 오게 되었고 조작부인 버튼이 주는 디자인언어는 TAKA만의 PI를 형성하면서 성공적인 런칭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개발되어진 시리즈 제품 또한 조그 다이얼이 적용되었고 전체 라인업을 완성시켰습니다. 조그다이얼을 적용한 비데 디자인은 TAKA만의 아이덴티티가 되었으며 타기업이 따라하고자 해도 따라할 수 없는 독보적인 가치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PI와 BI등이 설정되지 않았던 TAKA는 PI의 성공적인 접근으로 BI 형성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덕분에 3년만에 중국내 비데시장의 최강자로 우뚝 섰습니다. TAKA는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 30% 갖으며 놀라운 성장과 성공을 하며 3년만에 비데시장의 최강자의 자리를 차지하였습니다.

OEM을 통한 기술축적과 시장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본질의 추구, 그리고 디자인언어를 통한 PI는 이 기업이 성공으로 가는 길을 열어주게 되었습니다.

PI를 만들기 위한 가장 핵심은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표현방식인 것 입니다. 고스는 DESIGN IS MARKETING을 지향합니다. 그리고 디자인에 가치가 있는 위트를 선사합니다. 앞으로 고스가 펼쳐질 행보를 더욱 주목해주시고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