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hdesign has a unique design process.

BOARD

갤러리엔의 디자인난상토론쇼 '다구리쇼 1회'



2014년 12월 3일 압구정 로데오거리 화이트시크릿에서 국내최초로 시도되는 디자인난상토론쇼인 “다구리쇼”가 개최되었다.
다구리쇼는 고스디자인의 대표이사 정석준과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의 진행자인 오종철로 매달 1회씩 진행된다.
다구리쇼는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디자이너들의 작품들을 무대위로 초빙하여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부터 조언과 비평을 받게 된다.
관중들의 조언과 비평을 통해 작품의 질적향상을 이끌어 내며 참여한 관중들도 서로 다른 분야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동종이 아닌 이종직업군들의 이야기들은 결국 경험을 통해 나온 현장감 있는 이야기들이 대부분이다. 직설적이며 정곡을 찌르는 질문과 답변은 참여자를 당혹스럽게 만들지만 제품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실패확률을 낮출수 있는 뼈와 피 같은 말들이다.
 
다구리쇼는 제품디자인전문회사인 “고스디자인”이 주관하고 있는 디자인 플랫폼인 “갤러리엔(www.galleryen.com)에서 기획하고 있는 디자인 난상 토론쇼이다.
갤러리엔을 통해 등록된 작품은 네티즌평가를 통해 50%내의 작품중에서 참가신청 자격이 부여되며, 최종 파이널 다구리쇼(3월과 9월)를 통해 중국에서 열리는 국제무역박람회인 “canton fair"에 출품하는 영광을 갖게 된다. 출품작을 위해 갤러리엔은 참가자의 작품을 세계무대에 설수 있도록 멘토링과 시제품제작등 발생되는 모든 비용을 전액 무상으로 지원한다.
디자이너는 다구리쇼를 통해 들은 조언과 비평, 그리고 멘토링을 통해 제품기획을 완성하게 되고 박람회에서 해외바이어를 직접 만나게 된다. 이 때 제품에 대한 반응이 우수한 작품은 양산을 통해 디자이너에게 로열티를 지급하게 된다.
 
오픈이노베이션 개념의 디자인 플랫폼인 갤러리엔은 기업과 디자이너를 스펙이 아닌 디자인작품을 위주로 하는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있고, 다구리쇼는 오프라인상에서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디자이너가 취업과 졸업을 위해 만들었던 디자인을 세상과 소통하게 하고 스펙보다는 능력으로 자신을 홍보를 통한 취업과 기업이나 세상이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여 자신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디자인컨텐츠 및 커뮤티니 사이트인 갤러리엔의 발전이 기대된다.
 
새로운 한국의 디자인계에 빛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

 


[현장스케치]
2014년 12월 3일 압구정 로데오거리의 화이트시크릿에서 디자인난상토론쇼인 "다구리쇼"가 시작되었습니다.
세바시 진행자인 오종철씨의 기막힌 진행으로 웃고 울고를 반복하는 토크쇼였습니다.



첫번째 참가자인 김시회님의 휴대폰관련 악세사리제품은 관중으로부터 상품성에 대한 지적을 받았고 이를 설명하기 위한 참가자의 열띤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그를 돕는 관중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관중들간의 설전은 보기드문 일이였습니다.
첫 회다 보니 질문이나 참여가 저조할까 생각했지만 저희들의 생각은 정반대였습니다.
제품의 가치에서 생산단가, 그리고 마케팅방법등 여러 시장상황에 대한 이야기들은 서로 다은 분야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이였죠.



이어 두번째 참가자인 이해지님의 옷걸이 디자인은 자치하는 여성을 위한 제품으로 출발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관중중에서 옷걸이를 생산하는 기업대표님의 원가분석과 시장가등의 정보를 충분히 들을 수 있었고
여성 참가자의 입장을 대신해주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결국 작품은 새로운 타겟을 설정하는 아이디어가 도출되었고 이 분야로 집중적으로 연구를 한다면 더 나은 제품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들이 서로 공유되고 작품을 까기 보다는 작품이 발전 될 수 있도록 협조하는 관중의 모습은 앞으로 다구리쇼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즐거운 디자인활동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수 있는 첫 단추가 되었습니다.
2015년 1월에 있을 다구리쇼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갤러리엔(www.galleryen.com)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제 2회 다구리쇼는 2015년 1월 13일 압구정 로데오거리 "화이트시크릿에서 시작됩니다.

다구리쇼 예비디자이너 및 디자이너 분들의 참여신청은 갤러리엔(www.galleryen.com)으로 작품등록 해 주세요.

패널 참여는 페이스북 이벤트를 통해 추후 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
디자인계 뿐만 아니라 이종업계 분들의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2014.12.05 by goth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