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hdesign has a unique design process.

BOARD

제품개발을 위한 '디자인 매뉴얼' 표준화(Ver.01)



고스디자인의 2015년의 계획했던 여러 프로젝트 중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제품디자인 생산 메뉴얼"의 제작이였습니다.
제품디자인 서비스는 고객사의 제품개발이 잘 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제품디자인이 확정되고 나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업무협조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이후엔 디자인목업. 기구설계, 워킹목업. 금형제작, 표면처리, 후가공, 포장, 사용설명서, 팜플렛 및 리플등이 진행됩니다.
그러나 각 단계마다 쓰는 용어가 다르거나 기준 샘플이 달라 애를 먹는 경우가 많으며 그 들의 전문용어는 고객사가 알아 듣기 어려운 말들이 많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표준화할 수만 있다면 즉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기준이 있다면 제품으로 만들어지는 동안 처음 계획했던 디자인의 변경이나 개발의 어려움을 줄여 빠른 제품개발기간을 가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서로 합의 할 수 있는 표준을 만든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였습니다. 그러나 항상 어떤 문제가 생기면 디자이너의 의견을 항상 묻는다는 것에 착안하여 "제품디자인 생산 메뉴얼"을 고스디자인만의 방식으로 표준화하기로 했습니다.

디자인팀은 12냔동안 진행해온 제품디자인의 메뉴얼을 먼저 연구하기로 했습니다.


<고스디자인 프로젝트별 정리된 황파일>
 
12년간의 디자인프로젝트 자료를 검토하면서 역점을 둔 것은 "제품개발과 디자인의 연관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가?"였습니다. 어떤 부분이 디자인의 변경과 기변으로 인해 개발시간을 길어지게 되었으며 풀지 못했던 문제가 무엇인가를 조사하고 분석했습니다.

우리는 제품개발에서 가장 많이 생기는 오류를 기점으로 디자이너와 개발자 즉 설계 및 생산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으며 이를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확립해 나아갔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것은 금형을 제작해 가면서 표준화칩을 만들었고 제품개발이 완성되는 단계까지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비록 지금은 "Version 01"이지만 우리의 노력으로 인해 고객사가 제품개발을 하는 동안 스트레스 없이 즐겁게 제품개발이 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기원합니다.

이번 "디자인메뉴얼" 작업에 수고해주신 고스디자인 디자이너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








 

2015.11.20 by goth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