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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스터디] 스마트밴드 디자인개발을 위한 아이디어스케치

제품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제품의 정의입니다.
일명 'Concept'이라고 부릅니다.
바로 제품개발에 대한 방향이나 목표점에 도달하기 위한 이정표와 같은 것이지요
이정표에 따라 결국 어떤 디자인이 나올지가 결정됩니다.
Concept설정의 능력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무에 충분한 시장조사와 다양한 정보를 취합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바로 디자이너의 기획력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제품을 아름답게 하는 것은 기본이겠지만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시장을 이해하는 과정은 쉬운것이 아닙니다.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밴드는  IOT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이며 주 타겟이 여성이며 착용방법에 대한 이슈가 중요했습니다.
다양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는 여성유저의 분석과 착용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이것을 클라이언트와의 협의를 진행합니다.
협의과정에서 늘 따라다는 것은 원가와 구현가능성입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개발목표입니다.

이를 근거로 스케치가 진행됩니다.


여성들의 정말 다양한 Fad와 Trend를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 이 이미지를 선택하는 과정도 쉽지 않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이 이미지를 선택해야하는 필요한 조건이 필요하게 됩니다.


 관련제품의 구매에 대한 생각과 진입장벽에 대한 이슈들...


그리고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군조사를 통해 개발되어질 제품의 Position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고민들을 통해 우리의 제품의 방향성이 결정되고 디자이너는 이를 가시화하기 위한 스케치 작업에 들어갑니다.
























다양한 스케치를 통해 구현가능성과 원가를 고려하게 되고 프로토타입을 통한 검증의 검증을 거쳐 최종적인 디자인이 나오게 됩니다.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이미지와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이미지를 일치시켜야 하는 것은 디자이너의 몫입니다.
디자이너가 쓰는 언어는 일반 개발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말들이 많기 때문이며 머릿속에 있는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디자이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전달하는데 힘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 디자인이 3차원모델링을 통해 완성이 됩니다.


개발하는 과정중에서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다양한 연구를 통해 최종적인 결과물에 대한 디테일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제품은 기획단계에서 부터 유명 트레이너인 "숀리의 운동법"을 적용한 IOT제품이며, 마케팅포인트도 일반적인 헬스관련 제품의 단방향 서비스를 하는 제품이기보다는 포괄적인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알려질것입니다.

2016.04.04 by goth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