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hdesign has a unique design process.

BOARD

제품디자인의 혁신적인 프로세스

14여년간 제품디자인 서비스업을 진행 해온 고스디자인은 많은 기업들에게 제품디자인컨설팅을 진행해왔다.

저비용 고효율의 혁신적인 디자인프로세스로 기업과 상품의 가치를 100% 에 도전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입해 제품개발을 하지만 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다.

 

"왜 그럴까?"

 

제품기획과 디자인개발 그리고 제품생산과 마케팅에 이르기 까지 모든것이 궁합이 맞았을 때 성공이라는 단어를 가질 수 있다.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제품기획을 통한 상품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몇명의 의견을 바탕으로 또는 기 개발된 제품의 판매량이 떨어지기 시작할때 쯤 새로운 제품개발에 들어가는 것이 과반수 이상이다.

 

첫 출발선상에서부터 잘못된 제품개발에 대한 기획을 바로잡지 못하면

제품성공률은 낮아질 수 밖에 없다는 것에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탄생한 프로세스가 "파일럿 디자인(Pilot Design"이다.

파일럿은 형용사로 '실험적인'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제품기획단계에서 시제품(Proto type)과 같이 기획의도에 대한 검증의 검증단계를 거쳐야 하는 것이다.

상품기획에 대해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대화하고 체크, 수정하여 계획을 완성시키는 것이다.

이 때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료가 바로 파일럿디자인이다.

우리는 시장에 나온 제품에 대해서는 기술과 시장성에 대해 쉽게 평가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지만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말을 하는 경우는 각자의 입장을 중심으로 이야기하여 결론을 내릴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파일럿 디자인은 구상하고 있는 아이디어 및 제품기획내용을 바탕으로 디자인이 되어지기 때문에

많은 부류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채널(Communication Channel)이 된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LED및 통신관련 사업을 통해 건설사에 제품을 납품하는 기업이 있었다.

기업의 대표는 건설사와의 만남의 과정에서 그들의 고충을 듣게 되었다.

분양가는 낮추어야 하고 고객에게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를 어떻게 해야 할지응 고민하고 있었고

여러 제품중에서 고가이기하지만 어쩔수 없이 설치를 해야하는 '주방용TV'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

 

기업의 대표는 이러한 이슈를 디자이너와 함꼐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자신의 사업영역은 아니지만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가져올수 있을 거하는 확신은 있었지만 선뜻 용기를 내기에는 겁이 났다. 만약 기업이 건설사의 납품에 대한 확신만 심어준다면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일이였다.

 

고스디자인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파일럿디자인을 제안했다.

정식적인 제품개발의 프로세스는 부담이 되지만 300만원 이하의 디자인개발비용으로 5일간 파일럿디자인을 진행했다.

물론 기업의 대표는 그가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디자이너에게 제시했고 디자이너는 이를 충분히 인지했다.

 

기술은 단순했다.

소비자는 더이상 주방용TV를 보지 않고 핸드폰이나 패드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있었기 때문에(누구나 다 아는 사실)

고가의 LCD Display를 빼고 핸드폰 및 패드 거치대를 적용하는 아이디어였으며 여기에 보편적인 무선충전시스템을 적용하여 제품을 완성한다는 아이디어이다.

 

고스디자인은 디자인에 집중하는 것보다 개념에 대한 이해와 각 분야의 의견이 교환이 용이한 디자인으로 제공되었다.

 

 


결과는 놀라왔다.

파일럿디자인을 통해 기술자는 구현에 대한 확신이 있었고 새로운 사업영역에 대한 확신이 생겼다.

또 기업대표는 파일럿디자인을 들고 건설사를 만났고 완성된 디자인은 아니지만 이와 같이 제품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당연 건설사에서는 원가절감과 고객의 트랜드에 맞는 제품이 제공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발주를 승인했고

제품이 나오기도 전에 모델하우스에 목업상태로 고객에게 선보였다.

 

파일럿디자인을 통해서 제품개발에 대한 방향이 결정되었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광범위한 시장조사나 디자인안을 내기위한 아이디어를 내지 않고 심화된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개발과정에 착수하여 제품개발을 마무리 지었다.

 

이와 같이 파일럿디자인은 제품개발에 대한 기획비용, 시장조사비용, 구성원간의 불협화음 및 시장에 대한 니즈를 해결하면서

혁신적인 제품디자인개발 프로세스로 안착하고 있다.

고스디자인이 이와 같은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서 많은 기업들이 개발비용에 대한 이슈를 만들어 가고 있다.

 



 



파일럿디자인은

한마디로 내 생각을 다른사람과 공유 전달 하고 디자인을 구성원간의 통일된 개발의지를 불러 일으켜 상품개발의 방향성을 잡는데 사용하는 훌륭한 프로세스이다.

 

 

 

최근 에자일방식의 제품개발과 Lean UX와 같이 빠르게 시장을 검증하고 테스트하는 방법론이 대세인만큼

파일럿디자인은 제품기획단계에서 부터 시장을 검증하고 성공적인 제품개발을 이룰 수 있는 제품디자인방법론의 혁신적인 프로세스이다.

 

www.designgoth.com

 

 

 

2016.05.03 by goth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