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hdesign has a unique design process.

BOARD

[케이스 스터디] 청호 나이스 차량용 공기 청정기












Background
자동차는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일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된 지 오래다.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에 관한 관심은 굉장히 높지만 정작 많은 시간을 보내는 차량 내부의 공기환경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작다고 느껴진다. 청호나이스의 ‘휘바람3-집중케어 공기청정기’ 디자인 프로젝트는 이런 생활패턴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Concept
차량 내부는 단순히 운전하는 공간이 아니다. 누구에게는 하나의 엔터테민먼트 공간일 수도 있고 누구에게는 쉼터, 일터가 될 수도 있다. 이처럼, 차량 내부는 사용자에 따라 다양한 쓰임새를 가지게 된다. 다양한 쓰임새를 충족시킨다는 개념은 일반적인 공기청정기 사용환경과 비슷하지만
차량 내부라는 특수한 환경과 일반적인 환경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안전’이라고 판단했다.
예를 들어 사고가 났을 경우, 에어백이 터진다면 제품이 오히려 사용자에게 해를 입히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안전이라는 큰 키워드를 설정한 뒤 “운전자의 드라이빙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사용 가능 한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디자인한다고 정의했다.


Solution
안전이라는 큰 키워드를 가지고 차량 내부환경에서 공기청정기가 설치되기에 가장 적합한 위치를 탐색하였다. 사고가 나더라도 사용자에게 해를 가하지 않는 위치면서 공기정화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위치, 2가지 측면에서 차량 내부를 분석했다. 결론적으로는 센터페시아의 송풍구 위치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는데 이 결과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었다.
 
사용자가 운전 중에도 편하게 간단한 컨트롤을 할 수 있는 위치
송풍구에서 나오는 바람을 바로 정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위치
제품설치와 보수의 측면에서 시거잭에서 가장 가깝고,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는 위치
 
위와 같은 이유를 바탕으로 설치위치를 정하고 나자 자연스럽게 크기에 대한 이슈가 발생했다.
송풍구 위치에 제품을 설치하기 위해서 부피가 큰 필터방식보다 비교적 컴팩트한 크기로 디자인할 수 있는 음이온 방식을 채택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차량용으로 한정해서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했지만, 제품 포지션을 명확히 정의한 뒤에는 컴팩트한 사이즈의 설치가 간결한 공기청정기가 되었다.
 

2016.06.20 by goth design